교육후기

게시물 보기
[강남점]민지나 선생님과 함께한 보이스, 스피치 대학생 특별반 후기
작성자 이태현 등록일 2020-02-25 02:05:11 조회수 103

저는 늦은 나이에 대학에 다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조별과제를 하게 된다면 조장과 발표가 저의 몫이 될 것이 불보듯 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면 저는 발표를 잘 하는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라온제나 스피치 센터를 알게 되었고, 보이스와 스피치중 어느 부분을 들어야하나 하는 고민을 하던 중에


두가지를 동시에 배울 수 있는 대학생 특별반을 알게 되었어요.


저는 민지나 선생님과 함께 한 이 강의에서 기억에 남는 점 3가지를 중심으로 말씀드릴까합니다.


첫째는 저에게 지도역할을 해주는 OBC입니다.


OBC는 서론 본론 결론을 구성하는 틀입니다. 사실 저의 OBC에 대한 첫인상은 너무 당연한 소리가 아닌가 였습니다.


혹시 스키마라고 들어보셨나요? 스키마를 간단하게 말하자면 구조화된 지식입니다.


상위 하위 개념으로 지식을 체계화 해놓으면 아무리 복잡한 지식이라 할지라도 쉽게 꺼내쓸 수 있습니다.


OBC는 그러한 스키마의 한 종류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강의중 제가 버킷리스트를 주제로 발표를 할 때, 중간에 긴장을 한 탓인지 멈칫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너무 신기하게도 OBC로 짜 놓았던 틀이 생각나서 금방 길을 찾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에 더해서 내용을 OBC라는 큰 틀로 기억을 한다면, 스크립트를 외운듯한 딱딱한 발표가 아니라,


정말 청중에게 말을 건내는듯한 부드러운 발표를 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둘째는 나침반의 역할을 해주는 롤모델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수업에서 들은 인상적인 연구가 있었습니다.


스피치 연구자가 제시한 연구결과에서 발표에 있어 논리봐 바디랭귀지와 보이스가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럼 이를 어떻게 배우느냐, 바로 롤모델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롤모델을 설정하고나서 그들을 통해 어떻게 배우느냐, 어느 점에 주목을 해야 하는가는 수업을 들으니 알 수 있었습니다.


어떤 호흡과 리듬을 가지고 있는가, 이 사람이 어떤 스탠스와 제스처를 가지고 발표를 하는가 등입니다.


저는 실제로 지금 바락 오바마와 유튜버 김계란(피지컬갤러리)의 손짓을 따와서 발표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어찌 보면 당연하게 느껴지는 부분이지만, 중요성을 인지하고 적용해볼 수 있게 된 것이 저에겐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마지막 세번째는 총알의 역할을 해주는 에피소드의 중요성입니다.


저는 사실 은연중에 발표나 대화를 함에 있어서 에피소드를 많이 이용하고 있었어요.


역시 수업을 통해 그 에피소드의 중요성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에피소드가 많다면 스크립트나 OBC를 더욱 쉽고 빠르고 풍부하게 작성할 수 있으며


이는 비단 발표 뿐 아니라 면접에도 적용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저만의 에피소드를 비망록의 형태로 생각이 날 때마다 아이패드에 기록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에피소드들은 정말 온전한 저만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저의 발표나, 면접 답변들을 더욱 빛나게 해줄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저는 민지나 선생님과 함께한 대특반에서 배운 것들중 3가지만 추려서 말씀드려봤는데요-


사실 SAS를 이용한 스크립트 낭독연습, 발성연습, 채누보, 청중분석 등등 정말 많은 것을 배워서 3가지로만 추리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다 쓰고 싶지만 그건 제가 너무 힘드네요 ㅎ


이와 별개로 무엇보다 민지나 선생님이 저의 보이스를 코칭해주실 때 진심이 너무나도 느껴졌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이전에 목소리가 많이 상해서 고생을 하신적이 있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목에 힘이 들어간 저의 목소리를 고쳐주시기 위해 정말 열과 성을 다해서 지도해주신 것 같고, 이에 정말 감동을 받았었습니다.


사실 수많은 청중들 앞에 서본 적은 없기에 아직, 걱징이 많이 되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전엔 막연한 두려움이었다면 지금 저에겐 지도와 나침반과 무기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걱정들을 저는 충분히 극복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좋은 가르침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글 [강남점]민지나 선생님과 함께한 보이스, 스피치 대학생 특별반 후기
다음글 [강남점]민지나 강사님의 대특반과 파워스피치 수업후기입니다.
  • 글쓰기